농식품부 산하 국내 최대의 할랄관련 전문기관 할랄 개요 > 할랄 개요 > 사)한국할랄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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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랄(Halal)이란 허용된이라는 뜻의 아랍어로서 샤리아법에 따라 허용되는 행위를 말하고, 반대 개념으로는 금기라는 뜻의

하람(Haram)습니다. 무슬림의 일상적인 삶의 방식에 적용되는 규범으로써 식품, 화장품, 의약품, 관광, 유통, 금융 서비스에 대한 분야로 인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할랄이란 식품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무슬림들의 삶의 방식을 의미합니다.

신이 허락했다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슬림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는

일종의 안심마크기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슬림인구의 증가와 무슬림국가의 빠른 경제성장으로 할랄의 산업적인 의미가 크게 주목 받고 있고,철저한 생산 프로세스

를 거쳐 만들어진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에 대한 인식으로 비 무슬림 소비자들도 많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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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할랄인증은 2017년 12월 기준으로 약 250여개 기업이 700여개 품목에 대해 할랄인증을 획득한 상태입니다.

국내 기업의 해외 할랄인증(JAKIM, MUI, MUIS, IFANCA, ESMA 등)은 150여개업체 500여 품목으로 추정되며,

해외 할랄 시장에는 라면. 과자, 커피 등 가공제품 위주로 식품이 가장 많고,  외식업체인 롯데리아, 비비큐(BBQ), 델리만쥬

해외 진출하여 할랄식품 인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할랄인증 제품대상 품목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식품, 화장품이외에도 의약품 및 소비제품대상 또한 할랄인증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내 할랄인증 제품수가 많지 않고 아직까지 해외 수출액이 미비한 상태이지만,

매년 이슬람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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