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산하 국내 최대의 할랄관련 전문기관 중동 화장품 시장 성장 예상, ‘할랄’ 인증에도 관심 > 할랄소식/동향 > 사)한국할랄산업연구원

중동 화장품 시장 성장 예상, ‘할랄’ 인증에도 관심

인월 0 697

향수·헤어케어·색조 제품 발달, 클린 뷰티 트렌드 확대

 

hijab-4983595_960_720.jpg


 

 

중동 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화장품기업들은 할랄 인증에 관심을 갖고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발간한 ‘중동 화장품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동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87억 달러로 2021년까지 연평균 8.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아라비아 화장품 시장이 50억 달러로 중동 최대 규모이며 터키와 이란이 각각 35억 달러, UAE는 20억 달러 수준이다.

중동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향수로 현지 제품의 인기가 높다. 기초·색조 화장품은 프랑스·독일·이탈리아 등 유럽과 미국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시장점유율은 향수류 23%로 가장 높고 헤어케어 20.4%, 색조화장품 15.2% 등의 순이다.

향수는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체취를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도가 높고 예언자 무함마드가 향수를 즐겼다고 전해져 현지 무슬림 인구를 중심으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중동 현지 아랍인들은 얼굴을 제외한 몸 전체를 가리는 전통 의복 문화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진하고 강렬한 색상의 아이·립 메이크업을 선호하며 다양한 색조 화장품이 발달했다는 점에도 주목할 만하다.

(중략)

어두운 피부 표현에 어울리는 눈·입술 화장을 위한 진한 색상의 섀도·립스틱이 인기가 높고 하이라이터, 속눈썹 연장 등을 통해 화려한 이목구비로 개성을 표현하는 경우도 많다.

2017년 기준 對중동 화장품 수출의 21.7%를 프랑스가 차지하며 5년 연속 수출 1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독일·이탈리아 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는 2013년 34위에서 2017년 23위로 상승하는 등 최근 교역규모가 급증하는 추세다.

로레알·에스티로더 등 프리미엄 제품은 물론 니베아·존슨앤드존슨 등 중저가 제품까지 수입 브랜드 제품이 현지 기초·색조 화장품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보다 중동지역에 훨씬 다양한 색상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유통채널로는 화장품 전문매장, 백화점, 약국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 보편화되고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SNS나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지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모델로서 구독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하거나 자신의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마케팅 영향력을 확대 중이다.

전 세계적인 오가닉 열풍과 천연 화장품의 인기가 중동 화장품 시장에 영향을 미치며 자연 성분과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클린 뷰티’도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다.

이슬람 율법이 허용하는 성분과 제조방식으로 만들어진 할랄(Halal)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무역협회 중동지역본부 엄혜선 대리는 “중동 지역은 화장품 유통을 위한 적합성 인증 취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나 국가별로 취득 요건 및 기준이 상이해 확인이 필요하다”며 “통관시 관련 인증, 상품 등록에 관한 서류를 단계마다 요구할 수 있고 아랍어로 서류 작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사전 대비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할랄 제품은 동물성 성분, 알코올 등 피부에 해로울 수 있는 원료 사용을 금지한다는 점에서 비(比)할랄 소비자에게도 ‘안전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UAE·사우디·터키 등 중동 대부분 국가에서 화장품의 할랄 인증 취득은 강제사항이 아니나 안전성 관련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출처: 뷰티누리, 2020-07-29, 기사전문 참조 http://www.beautynury.com/news/view/89589/cat/1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